9월 3일, ‘1+7분 민주주의 토크콘서트’ 개최… 민주주의를 위한 새로운 상상력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이재오)에서 9월 3일(화)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1+7분 민주주의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이 행사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민주주의 관련 행사로, 유엔(UN)이 정한 ‘세계 민주주의의 날(9월 15일)’을 기념해서 열린다고 해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2022년부터 민주주의라는 하나의 주제에 민주주의와 관련된 7개의 주제를 더한다는 의미를 담아 ‘1+7분’ 민주주의 행사를 개최해 왔다고 합니다. 2022년에는 인권, 환경, 노동 등을 주제로 강연회를 열었고, 2023년에는 강연에 토론이 더해진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했어요. ‘1+7분 민주주의 토크콘서트’는 일상 속 민주주의를 확장하고 시민들의 참여를 활성화한다는 점에서 매년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올해는 ‘민주주의를 위한 새로운 상상력’을 주제로 오전 1부 ‘다르게 想상하다’, 오후 2부 ‘변화를 상像하다’로 나누어 진행한다고 합니다.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한 현실에서 새로운 상상력을 통해 현재의 민주주의를 진단하고 미래의 민주주의를 전망해 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라고 해요. 8개의 주제로 구성된 강연은 각 17분씩 진행됩니다.
토크콘서트에서 8명의 강사가 각각 이야기할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절망하는 이들을 위한 민주주의(최태현 서울대학교 교수)
- 기억보존의 공간에서 인권모색의 공간으로(전진성 부산교육대학교 교수)
- 유토피아를 상상할 능력(정보라 작가)
- 저널리스트가 본 민주주의 현장(강형원 사진 기자)
- 부족본능과 민주주의: 진화적 접근(전중환 경희대학교 교수)
- 생태적 한계에서 1.5도씨 라이프 스타일까지(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소장)
- 활동가의 눈으로 본 민주주의(변재원 장애인권활동가)
- 지금, 여기 함께 한다는 것(조한혜정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강연과 토론 외에도 가수 권진원의 무대, 수어 공연, 민주주의 인증샷 및 경품 추첨 이벤트 등이 준비되어 있어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재오 사업회 이사장은 “대중적 인지도와 전문성이 높은 강연자들이 이야기하는 흥미로운 민주주의 이야기를 통해 시민들이 오늘날 위기의 시대를 넘어 대안을 찾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토크콘서트 참여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행사장 참여는 선착순 300명을 모집하고, 유튜브 참여는 인원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민주주의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9월 2일(월) 오전 10시까지 사업회 누리집(www.kdemo.or.kr)을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소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한국 민주주의 발전의 핵심 동력이었던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2001년 국회에서 제정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법률 제19627호, 2023. 8. 16. 일부개정)에 의해 설립되었고, 2007년 4월 11일 행정안전부 산하 기타 공공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사업회는 국가기념일인 6·10 민주항쟁 기념식 개최를 포함해 민주화운동 정신 계승사업, 민주화운동 관련 사료 수집 사업, 국내외 민주화운동 및 민주주의 조사 연구 사업, 민주시민교육 사업 등 우리 사회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회는 2018년 말 경찰청으로부터 경찰청 인권센터로 운영되던 옛 남영동 대공분실의 운영권을 이관받아, 국가폭력의 현장이었던 대공분실을 민주주의와 인권의 장인 ‘민주화운동기념관’ 으로 조성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23년 1월부터 이천 소재의 민주화운동기념공원의 위탁 관리를 맡아 묘역 관리 및 추모제 개최, 전시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http://kdemo.or.kr
요약
9월 3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1+7분 민주주의 토크콘서트’가 열립니다. ‘민주주의를 위한 새로운 상상력’을 주제로 8명의 강사가 각자의 분야에서 민주주의에 대한 생각을 나눕니다.
행사는 오프라인(선착순 300명)과 온라인(유튜브)으로 진행되며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민주주의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9월 2일까지 사업회 누리집(www.kdemo.or.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